토스 콘텐츠 플랫폼 ‘토스피드’, 누적 조회수 3000만 돌파

홍세기 기자 / 기사승인 : 2023-08-21 10:43:03
  • -
  • +
  • 인쇄

[하비엔뉴스 = 홍세기 기자]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의 콘텐츠 플랫폼 ‘토스피드’가 누적 조회수 3000만을 넘어섰다.

 

21일 토스에 따르면, 토스피드(tossfeed.im)는 토스 사용자를 비롯해 금융 소비자라면 꼭 알아야 할 정보 제공을 목표로 지난 2018년 5월 기업 공식 블로그로 시작됐다. 

 

 [사진=토스]

 

이후 ▲오리지널 콘텐츠 확장 금융·경제 전문가 필진 확보 타 기업·브랜드와의 콘텐츠 협업 등을 통해 금융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매달 20여건의 다양한 콘텐츠를 발행하는 토스피드의 월 평균 조회수는 2023년 8월 기준 100만을 넘어서면서 외형적인 성장이 두드러졌다. 

토스피드의 오리지널 콘텐츠 시리즈는 총 70개로 금융과 일상을 연결 짓는 콘텐츠부터 금융·경제 지식을 심도 있게 다루는 콘텐츠까지 다양하다. 

 

이중 누적 조회수 50만을 넘은 시리즈는 10개이며 <사소한 질문들> 21년 및 22년 시리즈, <에브리데이 경제학> 시리즈는 누적 조회수 120만 이상을 기록했다.

전세 제도, NFT 등 시의성 있는 금융·경제 이슈를 쉽고 빠르게 풀어낸 콘텐츠와 함께 보험 가입, 생애 첫 대출, 부동산 계약 등 금융 소비자가 어려움을 겪는 부분에 대한 실질적인 팁을 제공하는 콘텐츠도 큰 호응을 얻으며 토스피드의 성장을 견인했다.

토스피드는 콘텐츠 플랫폼으로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전문가 필진 및 타 기업·브랜드와의 콘텐츠 협업, 누구나 참여 가능한 공모전 등이 있다. 

김경곤 한밭대 경제학과 교수, 채상욱 건설·부동산 애널리스트, 김경일 아주대 심리학과 교수 등 40여명의 전문가가 다양한 주제에 대한 견해를 전달한다. 피델리티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등 국내외 금융사와 부딩, 커피팟, 심용환역사N교육연구소 등 콘텐츠 기업 및 민간 연구소와의 협업도 활발히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 올해 토스피드에서 진행된 머니스토리 공모전 ‘드래프트(DRAFT)’에는 1500건이 넘는 작품이 몰리며, 누구나 ‘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도 다져가고 있다. 공모전 수상작 16편은 이달 말 토스피드를 통해 연재되며, 9월 중 책으로도 출간될 예정이다.

금융 소비자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아울러 토스피드는 콘텐츠 플랫폼으로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시도를 이어 나갈 예정이다.

윤기열 토스 커뮤니케이션 헤드는 “토스피드는 브랜드의 소식을 전하는 채널로 시작해 매달 100만명이 찾는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토스가 금융의 수퍼앱으로 자리매김한 것과 마찬가지로 토스피드 역시 모두가 금융에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콘텐츠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