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밋모빌리티, ‘산업연계형 디지털전환 전문기업 육성’ 우수사례에 선정

박정수 기자 / 기사승인 : 2023-11-27 14:30:41
  • -
  • +
  • 인쇄

[하비엔뉴스 = 박정수 기자] 모빌리티 테크기업 위밋모빌리티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산업연계형 디지털전환 솔루션 실증 우수사례로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NIPA는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서비스 및 디지털전환 전문기업 사업을 통해 3개 기업의 우수사례를 선정해 지난 22일 서울 삼성동 JBK 컨벤션에서 ‘2023년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선도서비스 및 디지털전환 솔루션 실증’ 성과공유회를 가졌다. 

 

 지난 22일 서울 삼성동 JBK 컨벤션에서 열린 ‘2023년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선도서비스 및 디지털전환 솔루션 실증’ 성과공유회. [사진=위밋모빌리티]

 

이날 성과공유회는 NIPA 비대면 선도 서비스 실증·사업화 과제 및 디지털전환 솔루션 실증 과제를 진행하는 주관기관과 참여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위밋모빌리티는 제주도 내 풀필먼트 서비스 구축을 위한 VRS(Vehicle Routing and Scheduling) 솔루션인 ‘도내 당일배송 시스템-제주오늘’에 대한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위밋모빌리티는 앞서 해당 사업을 통해 제주도의 물류 인프라 취약점을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제주도 내의 택배는 HUB&Spoke 방식으로, 내륙의 물류 허브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 또 오토바이의 통행 제한으로 퀵 서비스가 활성화되지 못해 거리당 퀵 물류 비용 부담이 크다는 것이 이번 사업의 추진 배경이다.

 

이에 위밋모빌리티는 6대의 차량이 3개의 권역을 나누어 창고없이 일정 시간에 집결지에서 물품을 교환하는 V2V(Vehicle to Vehicle) 방식과 리얼타임 다이내믹 라우팅 엔진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주문이 즉각 반영된 최적 경로를 통해 제주도 전역에 당일배송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위밋모빌리티는 생수 제조 업체, 뷰티·코스메틱 업체, 짐 보관 서비스 업체 등 제주도 소재 업체 및 공공기관과 다양한 형태로 협업과 얼라이언스를 구축하고, 30여개의 고객사를 확보한 상태다. 또 지속적인 고객 피드백을 수집해 카카오톡을 이용한 주문과 후불제 채택 등 프로덕트 운영 방안을 개선했다. 

 

현재 위밋모빌리티는 글로벌 디지털 혁신 네트워크(GDIN)가 운영하는 해외진출 프로그램에 참여해 일본과 싱가포르 시장 진출 기반을 조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GDIN은 마케팅, 특허, 법률, 홍보 및 투자 분야에서 컨설팅을 제공해 글로벌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강귀선 위밋모빌리티 대표는 “이번 성과공유회를 통해 DX 기업 및 NIPA, 과학기술정통부, GDIN과의 네트워킹을 갖고 자사의 사례를 공유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서비스 운영을 위해 연구개발은 물론 제주도 소재 업체 및 기관과의 다양한 파트너십을 구축해 스케일 업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