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ESG 활동 총망라

홍세기 기자 / 기사승인 : 2023-08-01 14:37:07
  • -
  • +
  • 인쇄

[하비엔뉴스 = 홍세기 기자] 하나금융그룹이 2022년과 2023년 상반기 그룹의 ESG 활동 및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1일 하나금융그룹에 따르면, 올해로 16번째 발간을 맞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그룹의 미션에 발맞춰 은행뿐만 아니라 관계사의 ESG 콘텐츠도 강화해 담아냈다.


또 ▲다양성과 포용성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변화대응에 대한 내용을 스페셜 리포트로 담아 그룹의 진정성 있는 ESG 활동을 바탕으로 손님·이해관계자·사회와의 소통을 강화코자 했다.

 

  하나금융그룹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먼저 ‘다양성 및 포용성’ 리포트를 통해 그룹 차원에서 제정한 ‘다양성 및 포용성’ 관련 정책과 핵심 과제를 소개하고, 고령층·장애인·외국인 등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그룹의 주요 서비스와 성과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이와 함께 어린이·청소년 등 MZ세대를 포함한 다양한 계층의 금융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한 하나금융그룹만의 차별화된 금융 교육 내용도 상세히 다뤘다.

‘지속가능한 금융’ 리포트에서는 환경·사회 리스크 관리 및 산업정책 강화, 생물다양성에 대한 정책 수립을 위해 2021년 제정된 그룹의 ‘지속가능금융 프레임워크’ 개정 내용을 자세히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기후변화대응’ 리포트를 통해 하나금융그룹의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물리적 리스크 및 전환 리스크 관리 노력과 전략을 소개했다. 

 

특히, 하나금융그룹은 금융배출량을 산정하는데 있어 주식 및 기업대출 등의 기존 범위를 넘어 2022년부터는 (상업용)부동산, (주택)모기지, 자동차 금융까지 확대함으로써 그룹의 탄소중립 노력에 대한 투자자들의 이해를 높였다.

이외에도 그룹의 다양한 ESG 활동에 대한 환경, 사회, 지배구조 성과를 보고서에 담았다. 최근 글로벌 ESG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생물다양성 정책과 관리 체계, 리스크 평가 방법론 등을 ‘환경 성과’ 부문을 통해 구체적으로 소개했으며, 이외에도 폐지폐를 활용한 친환경 베개 ‘머니드림’ 캠페인을 비롯한 다양한 환경 경영 활동, 어린이집 100호 건립 프로젝트 등 사회가치 창출 활동, 윤리 경영 활동 등에 대해서도 중점적으로 다뤘다.

하나금융그룹 ESG기획팀 관계자는 “이번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다양성 및 포용성, 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 ESG 이슈에 적극 대응하는 하나금융그룹의 노력을 알 수 있을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하나금융그룹은 진정성 있는 ESG 활동들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6월 생물다양성 관련 글로벌 ESG 이니셔티브인 ‘TNFD(자연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 ‘PBAF(생물다양성 회계금융연합)’에 가입하고, 생물다양성 관련 리스크 관리와 더불어 금융투자 확대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