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중앙회, 아프리카 지속 가능 변화 위한 ‘협동조합 워크숍’ 개최

홍세기 기자 / 기사승인 : 2024-05-29 15:16:14
  • -
  • +
  • 인쇄

[하비엔뉴스 = 홍세기 기자]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지난 5월 26~28일 모로코 라바트에서 ‘아프리카의 지속 가능한 변화를 위한 2차 협동조합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29일 새마을금고중앙회에 따르면, 모로코 협동조합개발청(ODCO)의 적극적인 협력이 더해진 이번 워크숍에는 아프리카 17개국 협동조합 전문가를 포함해 벨기에 루벤대학교 및 케냐 협동조합대학교 교수진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아프리카 협동조합 워크숍 기념사진 [사진=새마을금고중앙회]

 

지난해 처음 개최된 워크숍은 아프리카 국가별 협동조합 현황 및 도전과제를 논의했으며, 보도자료 등을 통해 소개되면서 큰 관심을 받았다. 

 

2차 협동조합 워크숍에서는 지난해 논의 및 작성이 완료된 국가별 보고서를 바탕으로 아프리카 협동조합의 구체적인 발전방안이 모색됐다.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아프리카 우간다 농촌지역에 지원하고 있는 새마을금고 디지털 전환 및 금융포용 사례 발표는 참석자들의 큰 주목을 받았다. 이어진 우간다 무역산업협동조합부(MTIC) 부국장의 발표에서도 한국 정부 및 새마을금고의 협력 모델은 향후 협동조합 정책과 협력형태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에서 논의된 최종 결과물은 아프리카 전역의 협동조합뿐만 아니라 전 세계 협동조합인들이 참고할 수 있는 지침서로 발간될 예정이다”라며 “이는 분명 아프리카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