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오는 25일 고용안정법·고용정책 기본법 등 시행

강유식 / 기사승인 : 2024-04-11 14:05:29
  • -
  • +
  • 인쇄

[하비엔뉴스 = 강유식 기자] 고용노동부는 ‘산업전환에 따른 고용안정 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정안과 ‘고용정책 기본법 시행령’ 개정안 2개 소관 법령안이 심의·의결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들 법안은 오는 25일부터 시행된다.

 

‘산업전환에 따른 고용안정 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서는 산업전환에 따른 고용안정 지원 기본계획을 수립·변경 시 관계 중앙행정기관에 통보하고,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에 그 내용을 제출하도록 규정했다.

 

 고용노동부. [사진=연합뉴스]

 

또 산업전환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파악하는 고용영향 사전평가 등을 위탁한 경우 위탁기관의 명칭과 업무 등을 공고하고, 조사 완료 시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해야 한다.

 

산업전환에 따른 고용안정을 지원하는 경우 지원 대상, 지원 내용, 지원 방법을 홈페이지에 미리 공고하고, 해당 지원의 결과 및 효과를 정기 또는 수시로 분석·평가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고용안정 지원 업무를 전담하는 기관을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등 인력·시설을 갖춘 기관·단체를 지정할 수 있도록 기준과 절차 등을 규정하고, 지정 후에는 기관명 및 업무 등을 홈페이지에 공고하도록 규정했다.

 

‘고용정책 기본법 시행령’ 개정안은 고용정책심의회에 산업전환고용안정전문위원회를 신설해 산업전환 대응 관련 전문적인 논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개정했다. 

 

또 고용노동부 장관이 가사근로자, 가사서비스 제공기관 관련 정보를 수집하도록 개정해 가사근로자의 고용안정·근로조건 향상을 도모하고, 정보 연계를 통해 관련 행정업무의 편의성·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